You are currently viewing 일본 이민을 실패하는 이유

일본 이민을 실패하는 이유

취업과 이민을 목적으로 일본으로 입국하는 사람 10명중에서 약 60%가 5년이내에 한국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일본 정착에 실패하고 귀국하는 사람들의 귀국 이유를 들어보면 퇴사 후 일자리를 얻지못했다더니 일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

일본 정착에 실패하는 이유는 상당히 많지만 가장 큰 이유 5가지를 적어본다.
일본에서 취업하려는 분은 최소한 아래에 열거한 것만큼은 충분히 생각해본 후에 일본 이주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영주권을 받기가 어렵다

일본 이민을 실패하는 이유

일본은 이민제도가 없어서 이민비자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그렇다고 비자없이 살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비자없이 일본에서 자유롭게 살수 있는 방법은 바로 영주권과 귀화다.
귀화는 국적을 일본으로 바꾸는 것이니 이 부분은 제외한다.

영주권을 받으려면 취업비자로 일본에 취업을 해서 10년정도 일을 해야만 한다.
만일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했다면 이 기간도 포함된다. 따라서 일본대학 4년을 다녔다면 취업기간 6년이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10년간 일본에 살았다고 자동으로 영주권을 받는 게 아니다. 신청 자격이 주어질 뿐이다.

만일 5년간 일본에 있다가 비자가 만료돼서 한국으로 귀국한 후 다시 일본으로 취업을 했다면 과거의 5년간의 기간은 무시된다. 다시 말하면 연속으로 10년이 필요하단 뜻이다.
석박사 학위를 가진 고학력자들은 별도로 고도 비자를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최소 2-3년만에 영주권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말이 10년이지 이렇게 오랫동안 해외에 살면 대부분 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에 적응하게 되고 언어도 거의 불편함이 없어지게 된다. 10년후에 귀국해서 한국에서 재취업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10년이상 거주하게 되면 사실상 한국으로 귀국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불법체류자에게 1도 자비가 없다

불법체류자에게 1도 자비가 없다

미국의 경우 비자기간이 만료되어 불법체류자가 되었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고 한다.
차를 구입할 수 있고, 집을 빌릴 수도 있으며, 휴대전화도 가입할 수 있어서 불법체류를 해도 큰 불편함이 없다.

그러나, 일본은 불법체류자 신분이 되면 집을 빌릴 수도 없고 휴대전화 가입도 안되며 자동차를 구입할 수도 없다. 게다가 의료보험도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만일 병이라도 나게 되면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만큼 일본에서는 불법체류자로 살아가기가 어렵다.

물론 불법체류자라고 일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불법체류자를 고용하는 곳은 대부분 악덕 업체이거나 불법적인 업체가 대부분 이라서 악덕업체에서 착취만 받다가 결국 몸도 마음도 상처투성이로 귀국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언어 문제

언어 문제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자.
당신이 가게주인 또는 인사담당자라고 했을 때, 말도 안 통하는 외국인을 직원으로 채용할 것인가?
일본어가 안되면 결국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힘든 육체적 노동 말고는 선택할 방법이 없다.
주방에서 접시닦이를 하거나 공사판에서 막노동을 할 수밖에 없다.

운이 좋아서 회사에 입사했다고 해도 블랙회사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블랙회사에서 매일 늦게까지 잔업 하면서도 쥐꼬리만 한 월급을 받으며 짤리지는 않을까 항상 걱정해야만 한다.
왜냐고? 짤리면 갈 데가 없으니까.

말을 못하기 때문에 그만큼 할수 있는 일이 별로 없고 선택의 폭도 좁아지게 된다.
이런 이유때문에 일본에 오래 살아본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특정 기술보다 언어를 더 강조한다.

한국에서도 막노동은 생각지도 않은 사람이 일본까지 와서 막노동을 하려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일본어가 안되면 남들이 힘들어하는 일, 남들이 꺼리는 일, 때로는 자존심이 상하는 일을 할수밖에 없다 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외로움 = 향수병

향수병

유학생 자격으로 일본에 올 경우에는 학교에서 친구를 사귈 기회가 있고 사적으로 일본인과의 만남의 기회도 꽤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바로 취업비자를 받아서 일본에 취업을 한 사람들은 낮시간에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친구를 만들 기회가 유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주 적다.
회사에서 동료들과 친하게 지낸다고 해도 1 ~ 2년안에 내 속마음을 털어놀 수 있을 정도의 친한 친구를 사귀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해외생활을 하다 보면 그 나라의 가치관이나 문화 그리고 언어에 대해서 궁금한 것도 많고 때로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럴 때에 나의 궁금증이나 문제점, 트러블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멘토와 같은 상담할 사람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런 역할은 일본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잘 아는 일본인 친구만이 해결해줄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신뢰할 수 있는 일본인 친구를 짧은 기간안에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결국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나 혼자 생각하고 나 혼자 해결해야만 한다.

시골사람이 서울에 상경해서 생활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른다. 외국에서 생활하면 이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많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된다.
이런 것이 쌓이게 되면 가끔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외로워지면 부모형제나 한국친구들과 자주 연락을 하게 되고 한국 TV나 한국 소식을 더 많이 찾게 된다.
그럴수록 일본인과 대화할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일본인 친구를 만들 기회는 더욱더 멀어진다.
외로움은 더욱 커지고 이렇게 끝없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만다.

결국은 외로움이 커져서 향수병에 걸릴 수도 있다. 향수병이 깊어지면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는 우울증이 올 수도 있다.
해외이주자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다들 향수병을 겪는다.
나도 그랬다.
나는 낙천적인 성격이지만 그런 나도 외로울 때가 있다.

외로움을 이겨내는 최선의 방법은 바쁘게 사는 것이다.
되도록 나 혼자만 있는 시간을 만들지 말고 각종 일본인 커뮤니티나 단체활동, 취미 생활, 이벤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바쁘게 살아가야한다.
영주권을 받을 때까지 바쁘게 살다 보면 세월은 금방 지나간다.
내가 영주권을 받을 즈음에는 내 상담을 받아줄 수 있는 일본인 친구가 한두명은 생기게 될 것이다.

나는 이방인이다.

Photo by Daniel Reche from Pexels

우리는 이방인이다.
귀화를 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일본인이 될 수 없다.

그들의 정치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해서 이방인인 우리가 그들의 정치에 끼어들 수도 없다.
그들의 행정에 대해서 끼어들 수도 없다. 물론, 외국인에게는 그런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우리도 세금을 내니까 우리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천만에 말씀이다.
그들이 보기에 우리들의 외침은 그저 외국인의 불평불만으로 보인다.
“그렇게 불만이 많다면 당신네 나라로 돌아가라!”라는 말을 들을 뿐이다.

우리에게는 항상 외국인이라는 딱지가 붙어 다닌다.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 분명히 일본은 한국보다 살기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불편함없이 살아가지만 뭔가 2% 부족한 그런 느낌이 든다.

그래서 국적을 일본으로 바꾸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법적으로 일본인이 되었다고 해도 그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일본인이 아니란 것은 금방 들통난다.
말투도 다르고 생각하는 방식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금방 들통나고 만다.

결국 이런 모든 원인들이 쌓이고 쌓여서 일본에서의 삶을 포기하고 2 ~ 3년안에 귀국하게 된다.
심지어는 영주권을 받은 사람들 조차도 이런 점들 때문에 갈등을 겪다가 귀국하는 분들도 있다.

해외에서 산다는 것은 무작정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란 것을 꼭 이해하고 일본 이주를 결정했으면 한다.

This Post Has 2 Comments

  1. 큐슈엔지니어

    안녕하세요. 일본생활 3년차의 쿠마모토에서 반도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30대 중반의 늦깎이 한국인입니다. 아재님 글들을 최근에 읽으면서
    “그래 나는 살아남은 쪽이야!!” 라는 긍지를 가지면서
    이곳에서의 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3년전 어린 동기들 20명과 같이 일본으로 넘어왔지만 지금은 4명빼고 다 한국으로 돌아가 버렸네요.
    관광,여행에서만 봐왔던 일본인들의 친절함 만을 믿고 업무에서도 그 친절함이 있을거라는 착각을 가졌던 친구들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저 또한 파견회사에서 지옥같은 회사생활을 3년동안 하고나서 이제서야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반도체기업으로 입사하게 되었네요. 늘 좋은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1. AzeChan

      캄사합니다! 화이팅! ^_____^=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