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일본에서 집구하기 #3 UR주택 인터넷편

일본에서 집구하기 #3 UR주택 인터넷편

오늘은 사설 부동산의 일반 주택과 UR주택의 인터넷 신청부터 사용에 대해서 비교해 보겠다.

인터넷 가입 방법

UR주택 인터넷

일반주택의 인터넷 가입은 주로 도코모, AU, 소프트뱅크의 이동통신3사를 통해서 가입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내가 입주한 집에 케이블 TV 시청이 가능할 경우 케이블 TV 회사를 통한 인터넷 신청 방법도 있다. 이 외에도 업소의 음악 전송 전문업체인 USEN을 통한 인터넷 전용선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건물에 처음으로 인터넷 전용선을 설치할 경우 설치비용이 추가된다.

UR주택은 일반주택의 신청방법과 동일하게 이동통신3사 또는 케이블 TV통해 인터넷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UR주택은 이런 일반적인 방법 외에 UR주택 전용 인터넷 망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건축된 지 25년이하의 UR주택은 집안에 랜(LAN)선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데 이 랜(LAN)선은 UR주택 전용 인터넷 망에 연결되어 있어서 인터넷 가입 신청 후 벽에 랜(LAN)케이블을 꽂는 것만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집안의 모든 방과 거실에도 랜(LAN)포트가 연결되어 있어서 어디서나 랜(LAN)케이블만 꽂으면 편리하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그러나 이동통신3사 또는 케이블 TV를 통해 가입할 경우 일반 주택과 동일하게 전용 모뎀을 한곳에 설치해서 그 모뎀을 통해서만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방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WIFI를 이용하거나 별도로 랜(LAN) 케이블을 깔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동통신3사나 케이블 TV회사를 통해 인터넷을 가입할 수 있다고 했는데 모든 집이 그렇다는 뜻은 아니다.
거주하는 집에 따라서 도코모와 AU 회선만 깔린 집도 있고 케이블TV회선만 깔린 집도 있으므로 계약하기전에 집에 어떤 인터넷 회선이 깔려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신청해야 한다.
잘 모를 경우에 각 회사에 전화를 걸어서 집주소를 알려주면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의 두가지가 있다.
인터넷이 설치가 안되었는데 어떻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느냐는 분들이 있을지 몰라 언급하지만 여러분의 스마트폰으로 신청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화 신청도 집전화와 휴대전화 둘다 신청이 가능하다.
드문 케이스지만 신청 후 영업소 직원이 나중에 직접 방문해서 상담후에 실제 신청 작업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신청부터 개통까지 걸리는 시간

이동통신 3사나 케이블 TV회사의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신청에서 개통까지 보통 약 4주정도가 걸린다. 물론, 인터넷 신청은 이사 전에는 할 수 없다.
이사후에 실제로 새 집에 거주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개통까지 약4주가 걸리기 때문에 이사 후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

일부 사설 부동산의 경우 미리 인터넷을 개통해 놓고 입주자로부터 월사용료를 받거나 관리비에 사용료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별도의 인터넷 가입 절차가 필요 없다.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한국인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선진국도 인터넷 신청부터 개통까지 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다. 일본이 일처리가 느리다기보다 한국이 비정상적으로 일처리가 빠를 뿐이다.

이에 반해 UR주택의 전용선은 신청에서 개통까지 24시간 즉, 하루가 걸린다.
게다가 UR주택에 살다가 다른 UR주택으로 이사를 할 경우에는 이사한 당일부터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이사하기 전에 미리 전화로 새로 이사 가는 UR주택의 주소를 알려주는 것만으로 모든 수속이 끝나게 된다.
어떤가! 너무나도 간단하지 않은가!
이런 편리함 때문에 한번 UR주택에 입주하면 계속 UR주택을 이용하게 된다.

인터넷 속도

인터넷 속도
100M bps 회선의 경우

인터넷 회선 종류는 100M bps, 1G bps, 2G bps의 3종류가 일반적이다.
100M bps 회선의 경우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20~80 Mbps 정도로 고화질 동영상을 보는데 지장이 없는 정도이다.
1G bps 회선의 경우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100~500 Mbps 정도로 4K 넷플릭스 동영상을 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2G bps 회선의 경우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500~700 Mbps 정도로 8K 영상을 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한다.
현제 2G bps 회선은 NURO光가 있는데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데다 통신 3사중에 가장 서비스 품질이 좋지않은 소프트뱅크가 운영하고 있어서 다운로드 속도가 상당히 불안정하다는 불만이 많다고 한다.
실제 인터넷으로 NURO光를 검색해보면 2G bps 회선인데도 저화질의 유튜브 영상조차 제대로 보기 힘들 정도로 속도가 불안정한 사례가 많이 검색된다.

월사용료는 100M bps, 1G bps, 2G bps 모두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따라서 이사한 건물에 100M bps와 1G bps의 두 회선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면 1G bps 회선으로 신청하는 편이 낫다.
어차피 비슷한 가격인데 느린 회선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UR주택 전용 회선은 대부분 100M bps 회선만 지원한다.
일부 지역은 1G bps 회선도 깔려 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내가 살던 아파트는 100M bps 회선뿐이였다.
물론, UR주택 전용 회선도 100M bps와 1G bps 둘다 가격이 비슷하다.

인터넷 월사용료

인터넷 월사용료

월이용금액은 이동통신3사나 케이블 TV회사의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4,000엔~8,000엔 정도를 지불한다. Kakaku.com 등의 사이트에서 2년약정이나 3년약정 기획상품으로 신청할 경우 캐쉬 백을 하고 있어서 실제 월 사용료를 2,500엔 ~ 3,500엔 정도로 절약할 수 있다.
인터넷 TV나 인터넷 전화 등의 옵션을 추가하면 월사용료가 좀더 비싸진다.
일반 주택과 UR주택 모두 동일한 요금이 적용된다.

UR주택의 전용 회선을 이용할 경우는 월사용료가 2,000엔 미만으로 통신3사나 케이블 TV회사의 인터넷 요금의 반값도 안된다.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의 UR주택 인터넷 전용선은 월사용료가 세금포함해서 월 1,800엔 정도 나온다.
입주한 UR주택 단지의 규모에 따라 월사용료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비싸도 2,000엔 미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우리집의 인터넷 속도

“통신3사 요금의 50% 정도로 저렴한데 속도가 느리지 않을까?”
“결코 느리지 않다.”

이게 2년전에 우리 집의 UR주택의 전용 회선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속도가 85.79Mbps로 최고 이론치가 100Mbps이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한다.

그리고 이게 바로 1년전에 측정한 인터넷 속도다.
2년전 측정치보다 조금 줄어든 77Mbps로 변함없이 꽤 좋은 인터넷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DOCOMO 광케이블 1G bps 회선을 사용하고 있다. 회선을 바꾼 이유는 나중에 이야기하겠다.

UR주택의 전용 회선을 사용하면서 넷플릭스 영화가 끊기거나 화질이 나빠지는 경우는 한번도 없었다.
이 외에도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특별하게 느리다고 느껴 본적도 없던 것 같다.

그런데 조금 오래된 UR주택의 경우 같은 UR전용회선이라도 이정도의 빠른 속도가 나오지 않는 곳도 있다.
따라서 오래된 UR주택으로 입주한다면 일단 UR주택 전용선을 한달정도 써보고 생각보다 속도가 느리다면 이동통신3사나 케이블 TV회사의 인터넷을 신청해서 인터넷 개통이 되면 그때 UR주택 전용선을 해약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UR주택 전용 회선은 약정기간이 없어서 언제든지 해약해도 위약금이 없다. 물론 가입할 때도 계약금도 설치비도 없다. 그러나 이동통신3사나 케이블 TV회사와 계약할 경우 약정기간안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내가 작년부터 UR주택의 전용 회선을 해지하고 DOCOMO 광케이블 1Gbps 회선을 사용한 이유는 통신 속도에 불만이 있어서가 아니다.
UR주택의 전용 회선이 정책을 바꿔서 더이상 글로벌 IP 주소를 제공받지 못하게 되었다.
일부 온라인 게임의 경우 글로벌 IP 주소가 없으면 게임에 접속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PC 게임을 하지않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은 없었다.

그런데 작년부터 나는 자택서버를 만들어서 내 블로그를 집에서 서비스할 예정이었다.
글로벌 IP 주소가 없으면 집서버로 블로그 서비스를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UR주택의 전용 회선을 해지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자택서버로 웹서비스를 하려는 사람은 이동통신3사의 인터넷 회선에 가입해야만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도코모光 1G bps 회선은 대체적으로 500M bps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건물에 들어온 인터넷망을 아파트 전체가 공유하게 된다.
아파트 건물내에 쉐어나 토렌트 서버와 같은 인터넷 망사용을 증가시키는 PtoP 서버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아파트 전체의 인터넷 품질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래서 3대통신사나 케이블TV회사는 이런 불법 화일공유 서버를 정기적으로 체크한다.
재수없이 걸리면 해당 집만 일정 기간동안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 할 정도로 속도제한을 당하거나 규정위반으로 위약금을 물리고 강제 해지를 당할 수도 있다. 따라서 되도록 불법 화일 공유 서버는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UR주택도 마찬가지다.

토렌트의 경우 다운로드를 받는 중에서도 내 PC가 서버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너무 많은 화일을 장시간 다운로드 하게 되면 속도 제한이 들어올 수가 있으므로 조금씩 나누어서 받는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드라마 100편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몇일동안 계속 토렌트를 걸어 놓는게 아니라 하루에 10편 ~ 20편 정도씩 나누어서 다운로드 받은 후에 바로 토렌트 앱을 끄는 방법으로 통신사의 추적을 피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여기까지!